생활세계의 갈등과 위기를 진단하고 성찰해야만 하는 시민사회의 정치적 사유에는 정신과 육체 및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이 아닌 전일적인 몸으로서의 인간론을 정초해야 하는 당위가 주어져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인간이 지니고 있는 개별성과 공동체성으로 어우러진 삶의 총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과거 인간 생활에 대한 지식의 총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 생활에 관한 지식의 보고에 다가갈 수 있다.
아울러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들은
생활(움집이 전국에서 발견, 중앙에 화로,7-8명 거주), 부족사회 형성(부족의 유제; 경주중심 사로6촌의 공동체생활), 공동생산/공동분배의 무 계급사회
(5)신앙-애니미즘, 샤머니즘(예; 단군신화),토테미즘(예; 말, 닭, 곰, 호랑이신화),자연숭배
(6)신석기인도 우리 민족의 조상으로 보기 어려움.
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제약을 가하는 문제들이 있다. 사실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이러한 문제들이 인간 생활과 인간의 장래를 두고 더 심각한 경우가 많다. 종교적, 정신적 가치들과 이념들이 과학문명에 의하여 힘을 잃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과학의 생성과 발달을 가능케 했던 종교와 세계관을 무
세계 농촌의 보편적 현상 - 불확실한 모험 기피 (농산물 가격 변동성과 예측이 어려운곳)
* foster G.M(1967) Tzintzuntzan(찐쭌짠) - 멕시코 농민
멕시코 농민의 보수적 태도를 가리켜 “한정된 재화의 관념”의 탓으로 해서
그들의 사회적 단위가 일정한 생산환경의 테두리 안에 있으며 이로부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